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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3D]모바일 개발환경에서 빌드시 기기별 해상도 설정 프로그래밍


모바일 개발환경에서 게임개발시의 해상도를 기기에 넣고 돌려보면

해상도가 맞지 않아 화면이 짤리거나, 작게 보이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기에 기기의 해상도에 맞춰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요.

안드로이드와 IOS의 설정 방법이 다릅니다.

[Android]
스크립트에서 Screen.SetResolution(int width, int heignt, bool bFullScreen) 함수를 호출합니다.
개발한 게임을 800x480 해상도에 맞게 빌드하려는 경우, SetResolution(800 480, true)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기기마다 일일이 이런 설정을 해줄 수 없는지라, 대부분의 개발자분들이 개발 시에 해상도를 비율로 설정하여 개발하시고
후에 빌드할 때, 해상도를 비율에 맞춰 화면에 딱 맞게 보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3 비율로 개발 후에 빌드시, SetResolution(Screen.width, Screen.width/2*3, true)라고 하시면 됩니다.

[IOS]
IOS는 SetResolution함수가 먹히지 않아, 내부 설정으로 셋팅을 해줘야 합니다.
File >> Build Settings >> Player Settings >> Other Setting 으로 들어갑니다.
거기서 Target Resolution의 Native, Standard, HD 중에서 원하시는 옵션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Native는 어떤 해상도에서든 개발했던 해상도로 출력됩니다.
2:3, 16:9 등의 비율로 잡고 개발하셨어도 크기는 정해져있기에 해상도별로 다른 크기를 보여줍니다.

Standard는 낮은 해상도에서 개발한 것을 해상도가 큰 기기에서도 딱 맞는 크기로 보여줍니다.
예를들어, 2:3 환경에서 개발한 것을 16:9 의 고해상도 화면에서도 2:3으로 딱 맞게 출력해줍니다.

HD는 Standard와는 정반대로 높은 해상도에서 개발한 것을 낮은해상도에 맞게 줄여주는 듯 합니다.
HD는 써본적이 없어서 확실하진 않지만, Unity Answers에서 나온 정보에 따르면 맞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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